도전하는 삶

아이 자전거 힘들지 않게 가르쳐주는 법

허멜 표류기 2023. 4. 3. 18:05
반응형

막내 아이가 초등 저학년 여자 아이라서 그런지 조금 늦게 자전거 타는 거를 배워달라고 하네요.

오늘은 아이 자전거 타는 법을 힘들지 않게 가르쳐주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동안의 방법(아주 힘든 방법)

아이랑 학교 운동장에 가니 아이가 자전거 뒤를 잡아 달라고 하네요.

저는 뒤로 가서 자전거를 잡고, 아이는 핸들을 잡고 페달을 밟으면서 뒤를 잘 잡아달라고 합니다.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도록 자전거 뒷 안장을 꽉 잡고 아이 자전거가 크지 않아 저는 허리를 숙이고 앞으로 나가는 자전거를 따라갑니다.

허리를 숙이고 어정쩡한 자세로

아이 자전거를 손으로 꽉 잡고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니

엄청 힘들고, 금방 지칩니다.

한 5분 정도 잡아주고, 쉬자고 했습니다.

어정쩡한 자세…힘듭니다.

약 10년 전에 큰 아이, 둘째 아이 자전거 잡아줄 때는 이리 힘들지 않았었는데, 나이 들어 막내 자전거를 오랜만에 잡아주려니 힘드네요..


새로운 방법(힘들지 않은 방법)

몸이 힘들면 꾀가 난다고 오늘은 우연히 편하게 자전거 타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우리 막내에게 적용한 방법입니다

1. 어른의 위치가 아이 옆으로

먼저 제가(어른이) 서는 위치가 기존 자전거 뒤편이 아니라 자전거 핸들을 저도 잡을 수 있게 아이 옆으로 서서 가르쳐 줍니다.

2. 자전거 잡아주는 부위(뒷 안장->핸들 한쪽)

처음에는 자전거 뒷 안장을 잡고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힘들고 아이도 힘들고 했었고요.

대신 제가 자전거 핸들의 한쪽과 아이의 등이나 목 뒷부분을 살짝 잡아주었습니다. 그러면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도록 핸들을 조작하는 핵심적인 방법을 아이가 느끼게 됩니다.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
핵심방법은

자전거가 넘어지려는 쪽으로
핸들을 틀었다가 다시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자전거를
넘어지지 않고 타는 방법을 배우는
핵심이라봅니다.


이 두 가지를 달리하니,

저도 수월하고 아이도 보다 안정감을 느끼고 쉽고 재미있게 자전거 타는 것을 배우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 외에도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많은 분들이 자전거 쉽게 가르치고 배우는 법을 포스팅해두셨네요.

아래는 제가 읽어보고 나름 좋다고 느낀 방법을 참고하시라고 링크 걸어드립니다.

https://m.blog.naver.com/xxxnoname/221901707695

꿀팁! 자전거 30분 안에 배우기 / 가르치기

아이가 초등학교를 올라가고 보조바퀴를 떼어주었다. 처음에는 좀 위험할 것 같다던 아이도 보조바퀴는 불...

blog.naver.com

제가 말씀드리는 핵심은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도록
자전거 뒤에서 자전거 뒷 안장을
억지로 잡아주지 말고,

자전거 옆에서
자전거 핸들과 아이를 함께
잡아주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자전거 타는 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입니다.


봄이 많이 가까워진 것 같아요.

아이들과 가족들과
좋은 시간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