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삶

커피 홈 로스팅(feat. 과테말라 SHB 안티구아)

허멜 표류기 2024. 4. 3. 11:17
반응형

최근에는 자주 집에서 커피를 볶아서 마십니다.

오늘은 과테말라 생두입니다.
(SHB 안티구아)

그린커피(green coffee)사의 생두입니다
과테말라 SHB Antigua washed

집에서 로스팅할 때에는 가스레인지에 주물팬을 올려 생두를 볶습니다.

주물팬이 무겁지만 작은 사이즈의 팬이라 볶을만한 무게입니다.

대신 소량씩 볶아야 하네요.

오늘 저는 두 번에 걸쳐 커피를 볶았습니다.

한 번은 내가 생각하는 만큼,
또 한 번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덜 볶아보았습니다.

롯지 미니사이즈 팬에 볶습니다

아래 사진은 볶는 중간 과정입니다.

처음의 연두색에서 점차 노란색으로 변하는 중입니다.

로스팅 중간에 찍었습니다


아래 두 사진 중에 위 사진이 제가 원하는 만큼 볶은 사진이고, 아래 사진이 조금 덜 볶은 사진입니다.

원하는 만큼 볶은 원두
평소보다 조금 덜 볶은 원두. 품질이 균일하지 못해 아쉽네요

조금 덜 볶은 원두가 균일하게 볶이지 못해서 조금 아쉽습니다.

살다 보면 그런 날도 있죠…

글을 쓰는 동안 원두가 충분히 식으면 커피를 내려 조금 마셔보렵니다.

볶는 정도를 달리 한 두 원두의 맛도 비교해 보려고요.


<오늘의 홈 로스팅>
생두: 과테말라 SHB 안티구아
도구: 가스+주물팬
시간: 7~8분(1차 팝핑), 12분(완료)



로스팅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볶는 기계가 없어도 집이나 캠핑 가셔서 야외에서 주물팬에 볶아 드셔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주)
저는 아직 실력이 미천하여 볶은 커피 맛이

좋은 날도 있고
별로인 날도 있고
균질하지 못하지만

그냥
내 맘대로
내가 원하는 시기에
내가 원하는 정도로

이리도 볶아보고
저리도 볶아보고

하는 재미로 하는데

관심 있으신 분 추천드립니다.

혹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질문해 주시면
아는 만큼 답글 올리겠습니다.
(유튜브에도 무궁무진한 내용들이…)

반응형